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OEIC LC Part 1
    자격증 공부/TOEIC 2020. 11. 1. 17:20

    안녕하세요 토익 LC의 파트1 공략을 준비해봤어요. 이미 알고 있는 방법일 수도 있고, 조금은 진부할 수 있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것 부터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으로 받쳐주어야 파트2, 3, 4에 할당할 집중력을 남겨놓을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1. 상태와 동작의 차이

    ※ 사람이 있는 사진과 없는 사진

     

     

    어떤 사람이 공원으로 보이는 곳에서 자전거를 타고 있는 모습

     

    위와 같은 그림을 봤다고 가정해볼까요? 

    _사람의 유무 : 있음 (자전거를 타는중) 

    _장소 : 공원으로 추정 

    _사람의 주변 또는 사람에게 있는 사물 : 주변에 나무들이 많고 사람은 선글라스를 쓰고있음

     

    예상되는 답변의 보기로는 

    A man is cycling through a park.

    A man is wearing sunglasses.

    There are many trees beside the road.

    등등이 있을 것 같아요. 

     

    여기서 wearing glasses (안경을 이미 착용중)와 putting on eyeglasses (안경을 착용하려고 동작이 진행중)의 차이를 꼭 알아야 하는데, 바로 이 것이 상태와 동작의 차이기 때문이에요. 상태와 동작으로 묻는 보기들은 LC Part1에서 뗄래야 뗄 수 없을 만큼 모든 문제에 적용된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바로 떠올릴 수 있는 단어 bicycle을 사용하여 오답보기가 출제된다면 

    A man is securing a bicycle to a post. 

    한 남자가 자전거를 기둥에 고정하고 있습니다. 라는 뜻으로 자전거를 타고 공원을 산책하는 그림과는 어울리지 않는 표현입니다. 이처럼 바로 연상되는 단어를 사용해서 함정을 팔 때가 많은 것 같아요.

     

    being p.p. / have(has) been p.p.

     

     

    왼쪽 : 걸어가는 여자와 그 그림자 / 오른쪽 : 전등이 일렬로 천장에 메달려있는 모습
    한 여자가 먼 곳의 풍경을 사진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람 또는 사물의 그림자가 그림에 자주 등장하는데, 이때 cast 라는 동사가 사용됩니다. 

    Some structures are casting shadows on the groud. 

    몇몇 건물들이 지면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라는 표현으로 사람이 없는 그림에서도 자주 나오는 표현이에요. 현재진행형으로 보기가 출제되기 때문에 동사를 몰라서 또는 사람이 없는데 현재진행형이므로 오답이라고 생각하고 지나치기 쉬운 빈출표현입니다.  

     

    전등이 천장에 일렬로 메달려있는 모습을 

    The light fixtures are hanging in a row on the ceiling. 라고 표현할 수 있겠지만, 

    Light fixtures are being hung in a row on the ceiling. 이라는 보기가 나왔다면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being p.p. 의 수동 진행형이 나왔다면 주어에 해당하는 동작을 받는 사물을 사람이 다루고 있어야해요. 한마디로 사람이 등장하지 않는 그림인데 being p.p.를 듣는다면 '아, 오답보기구나' 하고 거를 수 있다는 뜻입니다. 

     

    A chair is being adjusted. 

    A trash bin is being emptied. 라는 표현이 나온다면 각각 의자를 들고 옮기고 있는 사람의 모습, 쓰레기통을 비우고 있는 사람의 모습이 확인되어야하는것이죠. 

     

    여기서 being p.p. 만큼이나 자주나오는것은 현재완료형이에요. 두 번째 그림에서 정답보기로 출제되었던 

    Photographic equipment has been set up by a fence.

    촬영장비가 펜스 옆에 설치되어져있다는 뜻으로 만일 ~is being set up~ 으로 중간부분이 바뀐다면 설치하는 동작이 진행중인 것이 맞는지 확인해야해요. 

     

     

    자주 나오는 표현 

     

     

    여자가 과일을 고르고 있는 모습

     

    바구니나 가방을 들고 있는 모습이 자주 등장하는데, 이 때도 헷갈리도록 하는 표현들은 꼭 등장하는 것 같아요. 

    A woman is lifting a basket.

    A woman is carrying a basket. 

    동사의 차이일 뿐이지만 lift는 들어올리다로서 동작이 수반되어야하고, carry는 상태로 바구니를 메고있다의 표현으로는 carry a basket의 표현이 적절합니다. 

     

    A woman is putting groceries into her bag.

    자칫 혼동할 수 있는 보기이지만 채소를 들고 있는 상태이고 가방에 넣고 있는 동작을 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보기를 정답으로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해요.

    A woman is studying an item. 

    study하면 공부하다가 먼저 생각이 나는데 다른 뜻으로 쓰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 표현 역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study가 타동사로 쓰일 때는 살펴보다라는 뜻을 가지기 때문에 여자가 아이템을 살펴보고있다는 뜻으로 위 그림을 가장 잘 묘사한 정답보기가 됩니다. 

     

    2. 동그라미 세모 엑스

    문제를 풀다면 꼭 두 개의 보기중에 갈등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기를 읽어줄 때 정답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만큼 작게 동그라미, 세모, 또는 엑스로 표시하면서 듣는 것을 추천드려요. 한 문제, 한 문제가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그 때 그 때 체크해놓지 않으면 뒷 보기가 들리는 순간 앞에 들었던 보기는 잊어버리거든요. 상태와 동작, being p.p., has/have been p.p., 동사 또는 어구에 주의하면서 아니다 싶은 보기는 엑스로 표시하고 소거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답을 갈라내기가 좀 더 쉬워질 거예요. 


    3. 해설지 보기 전 할 일

    틀린문제를 리뷰하실 때 해설지를 바로 찾지 말고 전체 문제들을 다시 들어보며 맞힌 문제든 틀린문제든 관계없이 dictation을 전체적으로 해보면 좋아요. 그러면 내가 왜 틀렸는지, 왜 맞았는지도 구분이 되고 맞히고 지나갈 표현도 다시 한 번 더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dictation을 하다가 막히는 보기에서는 두, 세 차례 더 들어보고 들리지 않으면 그 때 해설지를 봐주세요. 몰랐던 어휘를 체크하고 해당 보기가 제대로 들리는지 확인한 후 넘어가주세요. 

     

    자주 나오는 표현은 암기할 수 있도록 따로 암기노트에 적어두시는 것도 좋고, 그림 안에서 단어를 모르겠는 사물이 보인다면 그 부분까지 확인하고 넘어가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의고사가 하나 둘 쌓이면서 자주 나오는 표현도 알게되고 무난하게 풀 수 있는 파트가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Part 2입니다ㅎㅎ

    공략을 글로 쓰려니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쓰면서 느끼지만 그래도 단순히 스킬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토익을 준비하시는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포스팅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에요ㅎㅎ

    다음 포스팅때 만나요 모두들 화이팅~!! >_< 

    '자격증 공부 > TOE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EIC 900점이상 도전기  (9) 2020.10.25

    댓글

Designed by Tistory.